📚Read

MySQL로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개론과 실습 2판: Chapter 05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limdaeil 2025. 11. 24. 19:02

🔖Contents

클라이언트와 서버, 클라우드 서버

일상생활에서 서버(server)는 서비스하는 사람을 가리키고, 클라이언트(client)는 서비스 받는 사람을 가리킨다. 컴퓨터에서 서버는 특정한 임무를 수행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뜻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서비스를 받는 프로그램이나 컴푸터 시스템을 뜻한다.
데이터베이스를 서비스하는 DBMS가 설치된 컴퓨터를 데이터베이스 서버라고 한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같은 컴퓨터이거나 같은 컴퓨터 안에 있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구조가 된다.

 

서버 시스템(데이터베이스) 클라이인트 시스템

 

실제로는 서버 시스템과 클라이언트 시스템 사이에 데이터베이스 서버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비즈내스 로직(business logic)이라고 한다.

 

서버 시스템(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로직 클라이언트 시스템

 

이 각각의 layer를 tier중이라고 부르며 보통 3-tier 구조라고 한다. 즉, 3-tier는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데이터 층(data tier) 로직 층(logic tier) 표현 층(presentation tier)

 

tier가 어느 컴퓨터에 있는가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기도 한다.

  1. 메인프레임(mainframe): 데이터 층과 로직 층이 한 대의 컴퓨터에 있고 사용자는 네트워크를 통한 단말기에서 접속한다.
  2.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컴퓨터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지면서 생겨난 시스템이다. 데이터만 저장하는 빌도의 서버를 두며, 로직을 처리하는 컴퓨터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배치하는 구조를 말한다.
  3. 클라우드 서버(cloud server): 네트워크 성능이 좋아지고 신뢰도가 높아짐에 따라 생겨난 시스템이다. 데이터 승을 별도로 구축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으면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른 컴퓨터의 DBMS를 빌려 컴퓨팅 기능을 높일 수 있다.